personal

정보처리기사 필기 후기(2024년 2회차)

patrck_jjh 2024. 6. 6. 22:18

 

 

 

1. 개요

 

- 2024년 2회차 정보처리기사 필기합격!

 

- 파이썬은 익히고 사용했던 기간이 꽤 되고 자바는 최근 기초 문법정도 뗀 정도의 상황,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나오는 CS지식은 거이 전무한 상황 ㅎㅎ;

 

-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기간은 약 4주였고 직장을 다니며 틈틈히 공부했다. 필기는 4지선다 객관식이기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을 고려하여 전략을 생각해야 했다.

 

 

 

 

-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조건은 각 과목당 40점 이상(40점 미만일 경우 과락), 평균 60점 이상이다.

- 최종적으로 평균 68점을 맞아 합격.

 

 

 


 

2. 참고 서적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606521

- 2024시나공 기출문제집 필기 책을 '한권만'으로 공부했다.

 

 

https://www.sinagong.co.kr/pds#pd03

- 다만 추가적으로 책 내부에 있는 링크를 따라 필기 핵심요약 pdf를 다운받았고 개념적인 부분을 보충했다.

- 해당 사이트 로그인만하면 자료는 무료로 다운 가능했다.

 

 

 

- 5과목으로 목차가 나눠져있고 핵심적인 내용만 순차적으로 나열한 형식이다.

- 개념부분 위쪽에 날짜가 적혀있는데 많을 수록 빈출 됐다는 의미로 더 주의깊게 해당 개념을 숙지했다

 


 

3. 공부방법

 

 

1. 처음에는 빈출되는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1순위로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부터 개념을 체계적으로 잡기보다 기출은 먼저 보고 이해보다 눈에 익힌다는 마인드로 접근했다.

 

2. 기출문제는 최신내용이 중요하다 생각해 2023년 기출을 핵심적으로 파고들었고 2022년 기출문제는 2번 반복, 그 뒤의 문제들은 과감히 스킵했다.

 

3. 핵심개념 pdf파일도 유용하게 사용했다. 기출문제를 보며 눈에 익힌 단어들을 pdf파일을 반복해서 읽으며 취할 것과 버릴 것을 구분할 수 있었다. 

 

 

 

Timeline

1주

- 바로 2023년 기출문제에 접근해 눈에 익히려고 했다. 처음에는 문제를 정리하려고 했으나 눈에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필기나 타이핑은 일절 하지않고 집중해서 읽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2주

- pdf파일을 반복해서 읽으며 기출에서 봤던 내용들을 파악하고 중요한 부분을 솎아내며 개념적인 부분 정리했다.

 

3주

- 2023년 기출  2번 돌리고 2022년 기출도 간단히 눈에 익혔다.

 

4주

- 중요한 부분이 이제는 잘 파악이 되었고 pdf파일을 반복적으로 읽으며 시험까지 계속 유지했다.